통행차량 하중 증가에 따라 DB18 국도교량을 DB24로 보강한 교량입니다. 보강방법은 슬래브 하부에 건설신기술 제222호로 지정된 스테인레스 스틸 와이어메쉬를 콘크리트 못으로 고정하고 콘크리트와 선팽창계수가 유사하여 탈락되지 않는다는 폴리머몰탈로 마감하는 것이었습니다. 그런데 이 교량의 슬래브 하부에는 탄소섬유가 보강되어 있었고, 탄소섬유는 손으로 잡아당기자 쉽게 제거되었습니다. 스테인레스 스틸 와이어메쉬 폴리머몰탈이 보강된 교량은 차량재하시험 결과 DB18에서 DB24로 잘 보강된 교량으로 평가되었습니다. 그런데 6개월 후 폴리머몰탈 박리에 의한 미세균열이 관찰되었고, 이 균열은 점점 더 확산되었습니다. 가장 근본적인 문제는 폴리머몰탈의 선팽창계수가 콘크리트와 유사하지 않았는데 제품은 유사하다고 기술된 것이었습니다. 접착 보강방법의 내구성은 보장할 수 없다는 현실을 보여주는 또 하나의 사례입니다.
시공 중 | 에폭시 접착 보강된 탄소섬유가 손으로도 찢어짐
스테인레스 스틸 와이어메쉬와 함께 접착된 폴리머몰탈도 저절로 떨어짐
시공 후