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전북 백운교

백운교 교량도 DB18 국도교량을 DB24로 보강한 교량입니다. 보강방법은 금능교와 같이 건설신기술 제222호로 지정된 스테인레스 스틸 와이어메쉬를 슬래브 하부에 고정하고 그 위에 폴리머몰탈로 마감하는 것이었습니다. 처음 시공된 상태는 자랑할 만큼 깔끔하게 시공되었고, 1주일마다 주의 깊게 관찰하였지만 보강 후 3개월까지는 미세균열이 관찰되지 않았습니다. 차량 재하시험 결과도 DB18에서 DB24 교량으로 성공적으로 보강된 것으로 평가되었습니다. 그런데 백운교 교량도 1년 후 폴리머몰탈 박리에 의한 균열이 관찰되었습니다. 접착한 보강재가 바탕 콘크리트와 분리되면 보강효과를 기대할 수 없게 됩니다. 접착한 보강재가 박리되지 않은 경우에도 지진과 같이 큰 힘이 작용하면 접착부분이 박리된다는 사실도 오랜 기간 감추어지거나 논의조차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.

  • 위치전북 진안군
  • 기간2001. 09 ~ 11


 

시공 중 | 스테인레스 스틸 와이어 메시 설치와 폴리머몰탈 쇼트 크리트 시공 

 

 


 

보강 후 차량 재하시험 

 

 


 

시공 후